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빨치산" 무슨 뜻일까?

by 블랙레몬 2022. 4. 27.
728x90

일단 빨치산은 러시아어인 "Партизан" 이고 뜻은 '비정규군(非正規軍) 유격전 요원'을 말하는 단어이다.

이 단어가 한국에서 빨치산이라는 단어로 

 

이틀 전인 4월 25일 북한 열병식 뉴스에서 '항일 빨치산'이라는 단어를 보았는데

왜 빨치산으로 부르는 것일까? 북한과 연관이 되었을까? 빨갱이? 공산당원을 얘기하는 것인가? 라고 추측하곤 했다.

빨치산이라는 것이 몇년 전까지만 해도 한국이나 북한의 어느 한 지역에 있는 산의 이름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당시에도 파르티잔이라는 것만 알고 넘어갔었는데 다시 한번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찾아보게 되었다.

 

실제 뜻은 전혀 아니지만 한국에서는 나와 같이 산이름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발음이  빨간색과 빨갱이 비슷해서 북한, 공산당, 사회주의 등과 같이 연관되어 있다는 의미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파르티잔이라는 것을 알기 전까지만 해도 그냥 안 좋은 의미라고만 생각했다.

색깔로 사람을 구분하는 정치색있는 내용을 보면 왠지 거부감이 들고 불편한 감정이 들어서 그냥 싫었다

그런데 오늘 찾아보면서 러시아어라는 것에 깜짝 놀랬고 그런 의미가 왜 생기게 되었는지도 알게 되면서 두번 놀랬다.

자세한 것은 정리하자면 글이 너무 길어지고 단어의 뜻만 궁금한 것이니까 여기까지만 정리 해야할 것 같다.

 

결론은 빨치산은 뜻은 북한, 공산당, 사회주의 등과는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으며

러시아어일 뿐이고 한국에서는 본 발음인 파르티잔보다는 빨치산으로 불려지는게 흔하다는 것이다.

혁명군, 저항군의 의미로도 쓰이며 소규모인 게릴라 군을 얘기하는 것 같기도 하다.

 

솔직히 파르티잔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은 것은 디아블로2 게임을 하면서다.

게임을 진행해가면서 드랍되는 수 많은 무기들 중 하나로이고 창의 한 종류를 부르는 명칭이다.

아마도 디아블로2를 하셨던 분이라면 연상이 바로 될 것이다.

 

오늘의 궁금증 검색완료...

 

댓글